본문 바로가기
비상장, 장외주식 Tip

아이지에이웍스(iga웍스) 데이터 플랫폼 유니콘, 기업분석, 실적, 상장 전망, 최근 이슈

by Henzs(헨츠) 2022. 11. 10.
반응형

 

아이지에이웍스(iga웍스)를 투자해놓은 것이 있어서, 현황 점검도 할 겸, 기업 소개와 실적, 전망, 투자전략 등을 검토하였음. 

 

** 아이지에이웍스 기업개요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 기반 데이터 통합, 실시간 분석, 고객 세분화, 마케팅 자동화 등의 기능을 고객사들에게 제공하는 빅데이터 디지털 광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에서 디지털 광고 솔루션 분야 1위이자 시장 점유율이 75%를 상회하여 거의 독보적인 데이터 플랫폼 업체입니다. 

 

 

 

 2022년 7월 중소벤처기업부가 아이지에이웍스를 공식적으로 유니콘으로 선정하였고, 데이터 플랫폼 기업으로는 처음입니다. 빅데이터, 이커머서스, AI 등 4차산업혁명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상당히 대두된 만큼, 방대한 데이터를 가공하고 유의미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이지에이웍스의 성장은 의심해 볼 여지가 없습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아래 사진처럼, 주요 대기업들과 광고, 서비스 제공 등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이슈

1. 2022년 9월 5일 : 1대4 무상증자 진행하여 주식수, 주가가 변경됨.

상장 이후 개인투자자들의 원활한 매매를 위해서 무상증자를 한 것으로 추정 됨. 1주당 4주를 무상으로 증자해주었으니, 주식수는 5로 곱하고, 주가는 5로 나누면 됩니다.

EX) 115,000원에 20만주를 보유한 주주라고 가정하자면,

115,000원에 20만주를 보유한 것을 ->  23,000원에 100만주 보유한 것으로 변화.

 

 

2. 상장 일정 연기.

http://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210251615111360103431&svccode=00&page=1&sort=thebell_check_time

 

[IPO 모니터]‘유니콘’ IGA웍스, 상장 일정 다시 짠다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출처 : 더벨

 

10월 상장 예비심사청구를 계획했으나 시장상황이 어렵다보니, 공모 일정을 미루는 기업들이 많아졌고, 아이지에이웍스도 이러한 흐름에 동참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미 흑자를 유지하는 유니콘 기업이기 때문에 시장상황이 얼어붙은 현 시점에 굳이 상장을 추진할 필요도 없고, 주주 입장에서도 차라리 시장상황이 조금 개선되는 시점에서 상장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상장 주식 시장과 공모주 시장, 비상장 시장 까지 모두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추가로 증자가 필요하지 않은 IPO 직전의 비상장 기업은, 시장이 현재보다 나아지는 시점을 미루는 것이 더 높은 공모가를 받을 수 있는 방안이라고 여겨집니다. 

 

 

 

** 실적과 향후 상장 전망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더벨 기사

2022년 반기 실적 또는 분기 실적이라도 구해보려고 했으나, 공시된 자료 외에 최근 실적자료에 대해서는 주주에게 줘야하는 의무가 없기 때문에, 주요 투자기관이라든지 깊은 관계자가 아니라면 공시 된 자료 외에 최신자료를 보내주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라온 가장 최근 자료로 봤을 때, 안정적인 재무구조와 흑자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과, B2B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최근 금리인상과 경기침체와 같은 시장환경에 성장과 이익에 크게 영향을 받진 않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최근, 대어급 IPO 건들도 상장을 미루고 있으며, 상장에 도전해도 낮은 경쟁률로 인해 상장을 포기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이번 아이지에이웍스의 IPO 연기는 좋은 선택이였다고 판단되며, 최근 기사로는 내년 상반기에 예비심사 청구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거시경제 전문가들이 내년 상반기에도 시장 상황이 불투명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하반기까지 늦춰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상장을 통해 모집한 자금은 해외 M&A를 진행하여 회사 성장을 위한 용도로 쓰일 것으로 보이고, 내년에 상장을 하게 된다면, 이번 하반기와 내년 실적까지 성장한 실적이 반영되면서 더 높은 공모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년에 미국 경기침체가 거의 확정된 분위기 속에서, 향후 금리 인상이 어느정도 선에서 고점을 찍을지, 물가가지표가 어떻게 그려질지에 따라서 아이지에이웍스의 상장시기가 결정될 것으로 보이고, 개인적인 판단으론 내년 상반기 이후까지는 여유롭게 기다려야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