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품 투자전략

저위험 중수익 상품. 현재 가장 핫한 컨셉은 공모주펀드다. 그중에서 좋은 공모주펀드 골라내기 (feat. 에셋원공모주코넥스하이일드펀드)

by Henzs(헨츠) 2021. 5. 10.
반응형

공모주 용돈벌기만 하지말고 올해는 공모주펀드 하나 해야한다

 

요번에 SKIET 공모주 청약을 했다. 최저 청약 10주씩만 해서 1주씩 받았는데, 각 증권사마다 투자금 535000원으로 따상시 약 20만원이 수익나는 그냥 5분 시간내서 청약만 하면 용돈버는 개꿀 구조이다. 소액 개인투자자들에게 IPO의 혜택을 주고자 균등배정제도가 확대되면서 나타난 무위험 용돈벌기가 되었는데, 이 부분은 나중에 다시 정리하기로 하고 현재 공모주 청약의 열풍이 공모주펀드까지 대박스멜을 나게 하는 부분에 집중해야 될 것 같다.

 

대박은 이미 사모형 공모주펀드에서 그동안 나타났었지만, 최저가입금액이 3억이기 때문에 일단 이 글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공모형 공모주펀드에 대해서 정리하려고 한다. 

 

*현황

공모주 시장이 핫해지면서, 공모주 펀드까지 자산가들의 자금이 몰리고 있다. 여윳자금을 파킹해놓을 펀드를 찾던찰나 올해는 공모주펀드가 답이다 라는 결론을 내렸다. 그런데, 이미 시장에서는 자금이 몰리고 있고 수익률이 다소 줄어들 수 있을 뿐이지 거의 무위험으로 중수익을 낼 수 있는 안전한 투자라 여겨진다.

 

www.sedaily.com/NewsView/22M7UPL6JN

 

펀드로 번진 공모주 열풍…올들어 3조 몰려 '나홀로 호황'

기업공개(IPO) 열풍에 공모펀드 시장의 최근 화두도 공모주 투자다. 대규모 IPO의 수혜를 누릴 수 있는 공모주 펀드는 전반적인 펀드 시장 부진 속에도 연초 이후 3조 원에 가까운 자금이 몰리며 IP

www.sedaily.com

 

1. 공모주 펀드의 기본구조

공모주 펀드의 기본구조는 채권 60% + 공모주 40% 로 구성된다. 이것만 기억하면 된다. 채권을 50%이상 담아서 안정적인 2%대 내외의 수익을 깔고, 나머지 자금을 공모주 청약을 통해 수익을 얻음으로써 기본 2%대 내외의 수익은 깔고 공모주 부분에서 추가수익을 냄으로써 평균적으로 5~6%대 이상의 수익을 내는 펀드였다. 

 하지만, 작년부터 공모주에 카카오게임즈, SK바이오팜, SK바이오사이언스, 빅히트 등 대형 IPO가 연이어 상장하고 신규상장주에 대한 뜨거운 관심으로 공모주 펀드 수익이 연 10%를 거뜬히 넘기는 모습을 보여줬었다. 사모형태의 공모주펀드는 연 20~30%는 물론이고 연 수익률 100%가 넘는 펀드까지 보았다. 대박!

 

 

이 기본 구조에서 펀드마다 채권비중이 40~90%, 공모주(주식)가 10~60%로 비중 차이는 있기 때문에, 공모주(주식) 비중이 클 수록 고위험 고수익이라고 보면 되고, 제안서에서 비중이 어떠한지 확인하여 펀드를 선택하면 되겠다. 개인적으로는 공모주 비중이 클수록 좋다고 판단된다.

 

여기서 변형되는 공모주펀드가 있는데, 코스닥 기업, 하이일드채권, 코넥스 기업을 펀드의 포트폴리오로 구성하면 공모주 청약시 우선배정을 받는 혜택이 주어진다. 때문에, 일반 공모주펀드 보다는 위 3개와 같이 공모주 혜택이 붙어있는 공모주펀드가 좀 더 수익률 측면에서 유리하다.

 중간에 코스닥 상장기업을 편입하면 코스닥벤처펀드, 하이일드 채권을 섞으면 공모주하이일드펀드가 된다. 이외에도 코넥스 종목을 넣으면 코넥스하이일드, 스팩주식을 섞으면 공모주+스펙 펀드가 되는데, 이렇게 얘기하면 복잡해보일수 있으나 이전에 '펀드란 무엇인가'라는 글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pbmoney.tistory.com/16?category=818884

 

펀드란 무엇인가? 펀드 개념 쉽게 이해하기

펀드 투자를 할 생각이면, 펀드란 무엇인지부터 제대로 알고있어야 한다. 여러 고객을 상대하다보면, 펀드의 펀짜도 모르는데 여러개 펀드를 가입하신 분들이 계신다. 고객 : 저 펀드 가입한 거

pbmoney.tistory.com

 

이 글에선 에셋원공모주코넥스하이일드 펀드를 예시로 들 것이다. 그 이유는 지금 나온 공모주 펀드들 중에서 내가 보기엔 가장 안정적으로 넣어볼만 하다는 판단이 들어서다. 이 글을 마치고 이번주 안으로 내 돈을 넣을 것이다.

 

 

2. 왜 공모주펀드 해야하는가?

- 증권업 5년 하면서 공모주 펀드가 손실나는 것을 못봤다. 구조 자체가 사실상 손실가능성이 지극히 낮다.

코스닥벤처펀드의 경우, 코스닥 상장주식을 일부분 편입시키다 보니 손실나는 케이스는 봤었지만, 그 외 일반 공모주펀드나 하이일드나 스팩 플러스 같은 경우에는 주변에서도 한번 도 못봤다. 왜냐? 채권이 터지는 경우가웬만해선 없기 때문. 하이일드의 경우 BBB등급의 채권을 포함시키지만, 수백 수천개의 BBB채권이 터지는 경우는 1년에 1~2건 정도로 알고 있다. 증권사에서 리스크 심사를 거쳐서 고객에게 판매되는 BBB채권이 손실나는 경우도 5년동안 못봤다. 때문에, 공모주 청약부분에서 손실이 나야하는데, 상장당일날 공모가 이하로 깨지는 공모주는 거의 없다. 거기다 최근에는 상장일에 따상이냐 아니냐가 주요 토론거리일 정도로 상장만 하면 대부분이 큰 수익을 주고 있다. 상장날 바로바로 매도해도 공모주 청약에서 나오는 수익이 크다!

 

 

윗 사진은, 최근 4달간 상장했던 공모주의 공모가 대비 시초가를 전부 뽑은 것이다. 내가 따로 체크해놓은 스펙주(우회상장을 위해 만들어진 기업인수목적회사로 가격이 2000원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향후에 합병이슈가 나오기 전에는 가격변동이 거의 없다)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시초가가 공모가의 100% 상승을 볼수가 있다. 이것만 봐도 현재 공모주 시장이 얼마나 뜨거운지, 어째서 몇몇 사모 공모주펀드가 연 수익률 100%가 나오는지 이유를 알수 있다. 공모형으로만 가입해도 올해 10%가까운 수익이 날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 올해도 뜨거운 공모주 시장.

아직도 LG에너지솔루션, 카카오뱅크, 크래프톤, 카카오페이지, 샌드박스 등 대어급 공모주 상장이 남아있다. 지난 대어급 공모주 SK바이오사이언스 63조, SKIET 81조 씩 청약증거금이 몰린 걸 보면, 첫날 따상가능성 상당히 높다고 판단되며, 남은 대어급 공모주도 따상이 안되더라도 큰 수익이 날 것임은 안봐도 뻔하다... 그외 작은 공모주들도 위에 자료와 같이 큰 수익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올해 뜨거운 공모주 시장에서 공모주펀드는 들고 가는게 상당히 유리해 보인다. 

 

 

 

3. 많은 공모주 펀드들 중에서 무엇을 선택해야하나?? 

위에 기재한 대로 공모주 펀드는 수십개이지만, 각각의 채권과 공모주 비중이 다르고, 하이일드인지 코스닥벤처인지 스팩플러스인지 등등 컨셉이 조금씩 다르다. 당연하게도 그 컨셉의 차이에 따라 리스크와 수익률이 크게 차이가 난다. 때문에, 본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원하는 컨셉을 서칭해서 선택하면 되겠다. 본인이 안정지향형이라면 채권비중이 높은 펀드로, 공격지향형이라면 공모주 청약 비중이 가장 높은 걸로 선택하면 되겠다. 

 

사모펀드들은 이 글에서 제외하기로 하였으니, 가입가능한 공모형 공모주펀드를 리스트를 뽑아봤다.

 

 

79개가 검색이 되었는데, 필자의 경우 공모주 청약비중이 높고, 채권부분에서 조금 더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고 또한, 우선배정의 혜택이 가능한 하이일드펀드로 픽했다. 펀드이름은 에셋원공모주코넥스하이일드펀드이다. (이 글은 절대 매수추천을 하는 것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그냥 내가 봤던 종목들 중에서 좋아보였다는 것이며 매입을 할 예정이다. 

 

 

4. 필자는 왜 에셋원공모주코넥스하이일드 선택했는가?

필자가 보기엔 펀드매니저가 향후에 문제가 생길만한 BBB채권을 구별해내지 못할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상당히 가능성이 낮기 때문. 때문에 하이일드 채권을 통해 수익을 조금 더 높게 받는게 유리하고, 그리고 채권, 공모주 비중이 6:4 로 충분히 공모주 부분이 높은 점, 우려되는 코넥스 부분은 자산의 2%만 담으며 리스크 노출 부분을 상당히 축소시킨점 등을 좋게 봤기 때문이다. 더해서 설정 이후 수익률이 꽤 괜찮다. 지난 겨울부터 대어급 공모주가 많이 없었던 점 감안하면 현재 수익률 꽤 괜찮았다고 보여지기 때문에 선택했다. 

 

이렇듯, 같은 공모주 펀드라도 세부 내용을 구별하여 좀 더 유리한 컨셉과 그동안의 성과를 보고 선택해야만 한다. 물론, 이러한 과정이 일반인들에게는 쉽지 않은 내용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에게 도움 받는 것이 좋다. 전문가라 함은 인터넷 자칭전문가 말고 제도권에 있는 증권사 직원이나 주변에 펀드투자에 식견이 높은 사람에게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저는 증권사 PB입니다)

 

아래 링크로 오시면 바로바로 설정되는 사모펀드, 핫한 공모펀드 나올때마다 안내해드립니다. 정보 받아가세요.

 

개인적으로 골라낸 증권사 금융상품들(대체투자, 펀드, ELS, DLS 등) 업데이트 받아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 밴드 링크로 오시면 됩니다.

 

 

관련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watch?v=RVDOjileGvQ&t=97s 

 금융상품 소개 밴드 : https://band.us/@richfundclub

 

자산가들의 PB금융상품 연구소 | 밴드

수많은 금융상품 중에 조건이 더 좋은 금융상품만 선별하여 소개해드립니다.

band.us

 금융상품 소개, 상담 카카오톡 오픈채팅 : open.kakao.com/o/gmqqsycd

 

헨츠의 금융상품 소개 채팅방

금융상품,사모펀드,공모펀드,비상장주식,els,dls,자산관리,펀드,사모사채

open.kaka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