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2분기 동일매장 매출 -50%, 2월 말부터 회복 시작
스타벅스는 2QFY20(3월 결산) 실적발표를 앞두고 중국과 미국 개별 매출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의 11%를 차지하는 중국 2분기 동일매장 매출은 매장 폐쇄/단축 운영/고객 트래픽 감소 등으로 YoY -50% 감소했다. 2월 말부터 회복이 시작, 2월과 3월 동일 매장 매출은 각각 YoY -78%, -64%를 기록, 감소폭이 축소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3월 마지막 주 동일매장 매출이 -42%를 기 록하면서 7주 연속 회복세를 보였고, 현재 95% 이상 매장이 영 업을 재개한 상태이다. 모바일 주문 비중이 한 때 80%(픽업 50%, 배달 30%)까지 상승하며 디지털 대응능력을 보여주었고, 향후 2개 분기 내 사업 정상화를 전망한다. 올해 예정되었던 600 여개 규모 신규 매장 오픈은 대부분 FY2021로 지연될 전망이다.
미국 -3%, 3월 11일까지 +8% 기록하며 4년 내 최고치 기록
미국(매출비중 63%)은 3월 12일부터 타격을 받기 시작해 2분기 동일매장 매출이 -3% 감소했다. 인구밀집 지역의 매장 문을 닫 고, 테이크아웃/드라이브 스루/배달로 서비스를 제한, 3월 마지막 주 동일매장 매출은 -60~-70% 하락했다. 다만 3월 11일까지 의 2분기 동일매장 매출이 YoY +8%, 4년 내 최고치를 기록했다. 특히 객단가 대비 부진했던 트래픽이 음료혁신/디지털 채널 확대 효과로 지난해 하반기부터 보였던 개선세가 가속화하며 4%까지 상승했다.
미국에서 대응기반 긍정적, FY2020 가이던스로 추가 확인 필요
미국에서 코로나19 확산 관련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으나 드라이 브 스루 운영(미국 직영점의 약 60%) 및 모바일 주문 & 픽업 등 그 동안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서 구축해온 디지털 채널 활용이 스 타벅스의 코로나19 대응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코로나19 발생 전까지 미국에서 확인된 트래픽 모멘텀은 스타벅 스의 상품개발과 디지털 전략의 효과를 입증해주며 향후 코로나 진정 시 다시 탄력적인 반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코 로나19가 실적에 영향을 주는 기간이 어느 정도 지속될지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단기적인 주가 업사이드는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된 다. 2분기 실적발표(4월 28일)에서 제시할 하반기 및 FY2020 가 이던스 업데이트를 통해 향후 전망을 좀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 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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